안녕하세요 전주 아리랑동물메디컬센터입니다. 오늘은 양측슬개골 탈구로 내원 및 수술을 받은 칸x의 케이스를 소개하려합니다.
환자
- 말티즈, 4y4m, 3kg
환자병력
가끔 다리를 절어서 타병원에서 슬개골탈구가 있음을 확인 받으셨고 본원에서 상담 및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무릎 촉진과 엑스레이를 통해 양측슬개골탈구가 확인되었습니다. 슬개골탈구는 보통 소형견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 만약 강아지가 다리를 들고 걷거나 질질 끌게 될 때 반응한는 것인데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산책, 놀이, 교육 등등)에도 지장이 있어 보호자님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먼저 아이의 방사선 검사로 확인 해드리겠습니다.
양측 슬개골탈구가 있음이 확인됩니다.
수술전 꼼꼼한 검사와 마취에 안전한 상태인지 확인 후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술전 철저한 소독과 멸균을 진행후 진행합니다.
슬개골탈구의 경우 연골을 최대한 살리는 수술법과 심한 아이의 경우 경골조면이식(TTT)라는 핀을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사진과 같이 연골플랩을 통해 최대한 기존연골을 살리는 방법을 진행하였고 이로인해 매끄러운 관절가동운동과 관절염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조면이식의 경우 2기말, 3기인 아이에 적용되며, 수술 전 뒷다리뼈의 일직선화를 평가하는 Q - angle과 실제로 수술 중 얼만큼 조면이 돌아갔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번 환자의 경우 경골조면이식 술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수술후 엑스레이입니다. 왼쪽 수술전과 비교해서 오른쪽 수술후 슬개골이 정상적으로 위치해있음이 확인됩니다.
입원 후 테크니션 선생님들의 사랑과 정성 가득한 케어 및 원장님의 정확한 후처치와 재활을 통해 퇴원하였습니다.
퇴원 후 2주차 보행영상입니다.
(보행영상은 업로드가 안되고 있어 빠른 시일내에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연부조직이 다시 자리잡고 안정화 되는 시기까지 2달이 걸립니다. 평생 쓸 다리 환자의 다리를 위해 수술 후 한두달은 보호자 분께서도 각별한 주의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전주 아리랑동물병원은 정확한 진단과 꼼꼼한 검사 및 수술방법, 수술 후 관리 및 재활을 통해 지난 몇 년간 슬개골 탈구 1000회 이상 집도 중 재탈구 확률은 2-3%미만입니다. 언제든지 정확한 현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실수 있도록 친절한 상담 및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친절히 상담 드리겠습니다.